티스토리 뷰
삼성반도체와 주거래 하는 기업 와이씨 소개.
2017년 4월 5일 코스닥에 상장한 와이씨는 반도체 메모리 검사장비 전문 업체로 삼성전자가 주요 고객사인 회사입니다.
1991년 4월 고려요꼬가와측정기 주식회사로 설립되어 2001년 5월 요꼬가와인스트루먼트코리아 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 이후 2012년 8월 와이아이케이 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유지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크기로는 중견 기업에 해당하며 신용등급의 경우, 21년도 신용등급은 BBB에서 22년 4월 이후 A등급의 신용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주식수는 82,045,350주이며 이중 자기 주식은 1,821,056주입니다.
주요 사업은 DRAM 및 NAND 메모리 반도체의 전공정 단계를 마친 웨이퍼 상태의 반도체 Device(Die)를 검사하여 불량유무를 분석하고, 불량이 발생한 메모리 Cell을 수리(Repair) 하는 기능을 포함한 자동검사 장비 (ATE, Automatic Test Equipment)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미영위 중이나 영향이 있어 보일 만한 사업목적으로 전동기, 발전기 및 전기변환장치 제조 및 판매업이 눈에 들어옵니다.
2022년 03월 28일에 추가된 사업목적으로 신재생에너지 사업 및 관련 장비, 제품의 개발, 제조, 수리, 판매, 임대업 이 있으며 친환경 에너지 생산을 통한 전력요금 절감 등의 목적으로 태양광 발전시설에 투자하기 위함입니다. 현재 에너지 관련 화두에 있어 재료로 사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산업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반도체 장비는 반도체 회로설계, 실리콘 웨이퍼 제조 등 반도체 제조를 위한 준비 단계부터 웨이퍼를 가공하고 칩을 만들고, 조립 및 검사하는 단계까지의 모든 장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즉, 반도체 소자를 생산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제반 장비를 제작하는 산업으로 전방산업인 소자산업 성장과 같이 하며 현재는 시장규모나 중요성 면에서 고유의 산업영역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장비 시장은 제조장비 종류별로 구분되는데 일반적으로 반도체 장비는 웨이퍼 공정인 전공정 장비, 칩에 배선작업을 하고 패키지를 씌워 안정성 있는 제품으로 만드는 조립장비, 성능을 시험하는 검사장비,
가스를 공급하거나 웨이퍼를 건조시키고 옮기는 등 각각의 칩 제조공정을 돕는 관련 장비 등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공정은 원재료인 웨이퍼를 개별 칩으로 분리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전ㆍ후공정 및 검사로 구분되며 각 공정 별로 전문화된 장비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전공정은 미세화 기술 등 반도체 칩의 품질을 좌우하는 단계로서 노광기, 증착기, 식각기 등의 장비로 구성되고, 후공정은 최종적인 칩모습을 형성하는 조립단계로 절단, 금속연결로 구성, 고집적화 및 다양한 수요대응 기술이 요구되며, 마지막으로 검사는 불량을 검출, 보완하는 단계로 고속처리 기술이 요구됩니다.
반도체 장비 산업은 반도체 산업과 마찬가지로 기술 발전 속도가 빠르고 전형적인 지식기반 산업으로서, 고급 두뇌인력을 활용한 R&D에 사업의 성패가 좌우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도체 장비는 전기, 전자, 기계, 물리, 화학, 재료, 광학 등 다양한 학문적 기초를 필요로 하며, 초미세, 고집적, 극저온, 고진공 등을 구현하기 위한 극한 기술이 필요한 기술 집약적 장치로서, 정밀기계, 자동차, 우주항공 및 의료기기 등 타 정밀 가공산업에서의 파급효과가 매우 높은 분야입니다.
와이씨의 경우 연구개발비를 상당히 높여오고 있습니다. 매출대비 연구개발비의 비용은 21년 4.5% , 22년 7.6%, 23년 9.1%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소유 연구소는 YIKJ 연구소로 일본에서 운영되고 있는 연구조직으로, YIKC에게 신규프로젝트 및 기술 개발과 관련한 인적용역을 제공하고 있으며, 지분율은 100%입니다. 특허는 총 139건으로 한국 51개 일본 77개 미국 3개 대만 8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경제적/기술적 특징을 지녀, 지식기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 반도체 소자의 가격경쟁력강화에 중요한 산업입니다.
둘째, 급속한 기술혁신이 요구되는 산업이기에 반도체 장비 업체의 경우 반도체 소자의 세대가 바뀔 때마다 장비 또한 Up-grade 시켜야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1~2년 주기로 변화하는 디바이스의 특성에 대응하기 위해 짧은 제품개발 기간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세대별 반도체 장비 부문에서시장을 석권한 기업이라 하더라도 지속적인 R&D를 통해 차세대 반도체 공정기술의 전개방향을 정확하게 예측하고 준비하지 않으면 도태될 수밖에 없는 구조적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 비즈니스 모델이 좋지 않습니다.
셋째, 통합화(System Integration)가 중요한 산업으로 부품 생산업체와의 네트워크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넷째, 사용자/주문자 생산방식 중심의 산업으로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따라 만들어지는 특성이 있으며 사용자의 주문량에 의해 그 수요가 결정됩니다. 을의 입장에서 비지니스가 이루어지다 보니 마진율은 높지 않습니다.
사업전망을 바탕으로한 종목 분석.
우선, 반도체 시장의 전망을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글로벌 반도체 시장 매출은 전년대비 13.4% 감소한 $5,170억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2024년부터 서버시장의 회복, Memory 반도체의 성장등으로 2024년 $6,210억, 2025년 $6,930억으로 단계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향후 AI/ 대용량 서버 / 자동차/ 항공우주분야 등 시장이 확대 및 세분화되면서 반도체 시장은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최근 반도체 시장을 둘러싼 글로벌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Memory 감산 축소설로 DRAM/NAND 가격이 상승하고 있어 주요 반도체 기업은 적자에서 벗어나 2024년은 흑자전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단, 현 수요는 재고비축용이며 생산을 늘릴 경우 시장회복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는 분위기도 공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4년은 AI 스마트폰과 AI PC등 온디바이스 AI 기기의 교체수요 및 중국 모바일시장의 회복여부가 메모리시장의 성장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HBM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2025년 이후 AI시대의 본격적 성장을 앞두고 시장점유율 확보를 위한 DRAM 3사의 치열한 경쟁 예상됩니다. 또한 중국의 반도체 자립의 가속화, 메모리 신규변화(HBM , CXL, PIM 등)에 따른 대응 등 변화도 예상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인 삼성전자동향을 알아보겠습니다.
2026년까지 반도체, 바이오, 신성장 IT (정보통신) 등 미래먹거리 분야에 450조 원을 투자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반도체의 경우 Memory분야에서의 차별화를 가속하고 초격차를 강화하기 위해 신소재, 신구조에 대한 연구개발 및 EUV기술 조기도입 등 첨단기술 선제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며(AP/Memory / Foundry), 차세대 반도체 기술력을 더욱 강화하여 AI에 필수 탑재되는 HBM, DDR5등의 개발속도를 높여 수익성을 극대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계획에 따라 2024년 상반기부터는 설비투자를 단계적으로 진행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반도체 테스트 장비시장 규모 및 전망 을 알아보겠습니다.
글로벌 반도체 장비시장은 2023년 약 $ 900억으로 2022년 대비 6~10% 정도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나, 2024년은 2023년 대비 15% 정도 증가 한 $ 1,070~1,080억 수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메모리 테스트 장비 시장에 대해선 구체적이고 공신력 있는 예상치가 세분화되어 발표되어 있지 않으나, 글로벌 테스트 장비 시장은 Advantest와 Teradyne이 약 70~80%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와이씨의 경우 메모리 웨이퍼 테스터의 약 30% 전후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전체 반도체 테스트 장비 매출 중 글로벌 약 3%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경쟁상황을 알아보겠습니다. 와이씨는 국내 유일의 High Speed 메모리 웨이퍼 테스터 제조업체입니다만,반도체 장비 중, 웨이퍼 검사 장비 부분에서는 와이씨 외에 미국의 Teradyne, 일본의 Advantest에 국한되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매출비중을 알아보겠습니다. 메모리웨이퍼 테스트의 내수는 3년간 매출이 줄고 있으며 수출은 유의미하게 증가 하고 있습니다. 내수는 전반적으로 21년부터 23년에 이르기 까지 감소하고 있습니다. 수출 부분은 21년 대비 근 2배에 가깝게
성장했습니다. 단 전체적인 관점에서 수출은 총매출의 24%의 비중만을 차지 하고 있습니다.
최근 24년4월24일 공시가 있었습니다. 반도체 검사장비 단일판매.공급계약 체결건으로 매출액대비 13.12% 비중으로 삼성전자와 공급계약을 체결했으며 금액은 약334억 입니다.
주가 분석 검토.
16년 이후로 괜찮은 이익률을 가졌으나 작년기말 기준 순이익률은 5%대 영업이익률은 3.36%를 기록했습니다. 22년 3분기 이익률 고점 이후 하락 중입니다.
BPS의 경우 3,583원이며 현재의 주가는 사업성평가로 진입하는 관점으로는 접근 불가 영역입니다. 적정주가로 접근 시 8000원 이하로 보이나 이 기업의 경우 기술적 분석면으로 접근하는 게 맞다 보입니다.
24년 5월 9일 코스닥시장 거래대금 순위 7위이며 약 2,826억을 기록했습니다.
단기 거래
EN : 11,110 , TP1 12,270
SL : 10,690
'종목 분석 [국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프앤가이드, 와이즈리포트, 종목분석. (0) | 2024.05.12 |
---|---|
흥아해운주식, HMM 주가, 종목 분석. (2) | 2024.05.10 |
오리온, 종목 분석, 닥터 유. (0) | 2024.05.07 |
더존비즈온, 매출구조, 검토. (1) | 2024.05.04 |
방산 관련주 풍산 ,매출, 검토. (0) | 2024.05.03 |